본문 바로가기
Life in Canada/알쓸정보

[캐나다] 캘거리 교통 수단 ('19년도, '20년도 예정 요금)

by PAKK 2019. 12. 22.
반응형

 

캘거리 처음 오시는 분들이나

캐나다 워홀 오시는데 지역 선정하면서 여러 지역 비교해보시는 분들

캘거리 교통 수단에 관해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캘거리알버타주에서는 가장 큰 도시이고 인구면에서도 캐나다 전국에서 3위를 차지하지만

벤쿠버나 토론토처럼 바쁜 도시는 아니에요.

그래서 교통수단도 다른 도시에 비해 꽤 단순하답니다.

 

우선 캘거리 교통수단 하면

C-train, 버스, 택시, 우버 등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C-train과 버스

 

씨트레인이랑 버스 티켓은 따로 나눠져 있지 않고 같은 티켓 사용합니다.

티켓 구매하시면 90분 내로 환승 가능하신데 씨트레인이랑 버스 서로 환승가능하구요

 

요금

 

 

요금 3.40 달러예요.

내년(2020)에는 10센트 올라서 3.50 이라네요!

 

Tickets는

 

티켓

 

이렇게 생긴 10장의 티켓 묶음인데 필요할 때마다 하나씩 뜯어서 쓰는 거예요.

편의점이나 Shoppers (프론트에 Calgary transit fare products 사인이 있는 곳만), Customer Service Centre 등에서 구매 가능해요!

저는 주로 Circle K 편의점에서 많이 사요. 

씨트레인 이용할 때 사용하실 경우는 승강장 티켓 머신에 보라색 부분이 있는데 거기에 

티켓 맨 윗부분 화살표로 Validate here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집어넣으면 알아서 날짜랑 시간이 찍혀요.

버스 이용 시는 기사님께 그냥 건네주시면서 Can I get a transfer paper pls 하면 환승 가능한 종이 주십니다.

+씨트레인 승강장에서 구매한 티켓은 조금 다르게 생겼지만 버스 환승 시에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데이패스랑 먼슬리 패스도 있어요!

위의 티켓과 같은 크기의 티켓이에요.

종이재질라서 한달동안 잘 보관해야함..

저는 그냥 들고 다녔더니 사자마자 비에 젖어서 찢어져서 한달동안 너덜너덜한거 조심조심 들고 다녔어욬ㅋㅋㅋ

다른 분들은 투명 핸드폰 케이스 카드 목걸이 같은데 많이들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이외에도 

공항과 다운타운을 오갈 때 사용하는 티켓 요금이 달라요.

올데이 패스로 하루 종일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자세히 보시면 공항에서 버스를 타실 때 어디서 타야 하는지

티켓 구매는 어디서 하는지 나와있습니다!

 

로우 인컴 먼슬리 패스가 있는데

많은 워홀러 분들이 사용하시고 계시죠!

4월쯤 세금 신고할 때 로우 인컴 신청하시면 훨씬 싼 금액에 먼슬리 패스 구매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www.calgarytransit.com/fares-passes/passes/low-income-monthly-pass

레귤러 가격보다 매우 매우 매우 쌉니다. 신청 가능하신 분들은 신청 꼭 하세요!

저는 잘 알아보지도 못하고 와버리는 바람에 이미 신청기간 지나버려서 못했지만..

 

펫은 무료라네요!

 

 

1. C-train

 

노면 전차 같은 느낌의 교통수단입니다.

 

C-train map
2019_ctrainmap.pdf
0.21MB

캘거리 씨트레인의 가장 큰 특징은 

가운데 빗금 쳐진 Dowontown 구간이 무료라는 것입니다.

 

워홀 오시는 분들은 다운타운에 집이랑 직장 모두 가지고 계시면 교통비용 많이 아끼실 수 있겠죠!

 

씨트레인 타실 때 주의할 점

Red line과 Blue line을 잘 구분해서 타셔야 하는데요

승강장이 라인에 따라 따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내 방송이 잘 듣고 트레인에 어디행인지 나와있는데 잘 보고 타셔야 합니다.

 

티켓은 승강장마다 티켓 머신이 있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현금 가능하신데 동전만 가능합니다

카드도 가능합니다. 탭(카드를 수신기에 갖다 대는 방식) 해서 결제하시면 돼요!

 

우리나라 지하철처럼 티켓을 게이트에 찍으면 들어갈 수 있고 이런 게 아니고

티켓 가지고 그냥 탑승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간혹 무임승차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끔씩 불시에 경찰분들이 티켓 검사하시기 때문에 꼭 티켓 소지하고 계셔야 해요!

 

저는 한번 씨트레인 타고 가던 중에 어떤 역에서 사람들이 탔는데 뒤에서 갑자기

"Police! show me your tickets pls' 하는 바람에 깜짝 놀라서 뒤돌아보니

네이티브(흔히 우리가 인디언이라고 하는) 무리 중 한 명이 게이이신 것 같은데

여장 분장을 하시고 경찰 코스튬을 하면서 장난 치신 거더라고요..ㅋㅋㅋㅋㅋ

깜짝 놀람

"It's a joke ahahahhah"

하는데 아오

 

 

2. 버스

 

씨트레인 보다 노선이 광범위한 버스

씨트레인으로 갈 수 없는 곳은 대부분 버스가 보완해주고 있는데요.

 

http://www.calgarytransit.com/sites/default/files/content/PDF/19-0000422_calgary_transit_2019_2020_system_map_-_design_web.pdf

불러오는 중입니다...

 

자세한 맵은 여기서 확인 가능한데

너무 복잡해서 저는 그냥 구글맵에서 사용해서 경로 찾는데 그게 더 편하더라구요.

 

씨트레인이나 버스 시간 확인하시려면

구글맵 말고도 Calgary transit이라는 어플 사용하시면 되는데

제 주변 사람들 말로는 시간이 항상 정확하지는 않다고 하네요.

구글맵도 똑같아요ㅎㅎ

 

버스에서는 현금으로 내실 경우 거스름돈을 안 주신다고 하네요!

그래서 정확한 금액을 가지고 계신 게 아니라면

웬만하면 티켓을 소지하시고 계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버스 이용 시에 주의하실 점은

내리실 때을 누르시거나 창문에 노란 줄을 잡아당기시면 됩니다.

뒷문으로 내리실 때는 문을 살짝 밀어주면 열립니다.

 

tmi 지만 여기서는 내릴 때 사람들이 꼭 Thank you 하고 내리더라구요

참 보기 좋았어요!

 

 

 

 

쓰다 보니 시간이 꽤 오래 걸렸네요..ㅋㅋㅋㅋㅋㅋ

아직 캘거리 교통수단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바바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