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 Canada/알쓸정보

[캐나다 학생비자] 스터디 퍼밋 셀프 신청후기(+ 번역공증없음/ 타임라인)

by PAKK 2021. 3. 7.
반응형

작년 말에 컬리지 9월학기 지원하고

입학허가서를 받았어요

 

입학허가서 받기까지는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고 어렵지 않음!

요구하는 서류들 스캔해서 학교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면 끝-

 

스캔은 핸드폰 어플 캠스캐너 이용했어요!

 

 

 

문제는 비자 신청이었는데

재정문제나 학업계획서등 어떻게 해야 승인이 날지 감이 안잡혔어요,,

한번 거절되면 두번째신청에는 승인되기 어렵다고 듣기도 해서 걱정도 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신청을 하게 된 계기는,

재작년 강남 ㄹ*유학원에서 상담하고 학교도 지원했는데

지원 오픈 날짜, 지원 현황등을 내가 직접 물어보지 않는 이상 알려주지 않았고

심지어 나중에는 아예 결과에 대해 감감무소식ㅠㅠ

보증금 30만원 냈는데 학교 입학해서 캐나다 가기전까지는 돌려주지 않는다는 이상한 정책에 다 날라갔죠(피같은 30만원,,🤬)

그래서 굳이 이런 곳에 돈을 주고 맡겨야하나 싶어서 셀프신청에 대해 알아보니

혼자서 해도 충분히 할 수 있겠다 싶었음!

(혼자서 하고나니 더 아까운 보증금😿)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많은 구세주분들의 영상이 있는데 그것들도 참고했어요!

특히 학업계획서에 대해서 많이 도움을 받았음

 

여기저기 카페, 블로그, 유튜브 알아보면서 

구비서류는 케바케란걸 느꼈어요.

상황에 따라 필요하고 필요하지 않은 서류들이 각각 다르겠지만 

저는 이렇게 제출했어요

 

-학교 입학 허가서

-학비 납입 영수증

-구 여권, 현 여권 스캔

-신체검사 확인서

-범죄수사경력회보서(실효형 미포함)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여권용 사진

-학업계획서

-가족관계증명서(부모님)

-국민연금 가입내역서(본인)

-사업자등록증(부모님)

-은행잔고증명서(본인, 부모님)

-은행 거래 내역서(4개월분, 부모님)

-바이오메트릭

 

 

이 서류들 중에서 가장 논란이 많을거 같은

범죄수사경력회보서

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꼭 필요하다/ 없어도 승인됐다,

실효형 포함이 필요하다/ 미포함으로도 승인됐다등 의견이 분분한데

저의 경우는 경찰서에서 단호하게 실효형 포함은 안된다고 거절🙅‍♂️

그래서 그냥 외국 입국 체류 허가용으로 실효형 미포함해서 제출했는데 승인된 케이스.

사유서도 작성하지 않았음

이것도 심사관에 따라 케바케인듯해요

 

+ 4년전쯤 일본에서 1년 거주한 적이 있어

혹시 몰라 일본대사관에 경찰증명서를 신청을 해놨지만

이민국에서 요구하지 않았어요

(일본경찰증명서는 신청 후 1~2개월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 신청해둠)

 

 

재정증명서류

재정문제도 많이들 거절되는 사유 중 하나라고 들었는데

저는 일단 본인+ 어머니를 재정보증인으로 했어요

엄마가 2020년에 사업을 시작하셔서 소득증명원 발급이 안돼서

재정보증인으로서의 서류가 부족하다고 생각됐고 이걸 보완하기 위해 재직중이었던 날 끼워넣음!

(tmi, 심지어 난 6개월 단기직이었음)

그래서 내가 재직중인걸 증명하기 위해 국민연금가입내역서를 추가로 넣음

어머니는 소득증명원 대신에 매출을 증명할 4개월분 은행거래내역서 + 사유서에 이에 대한 이유도 적음

그리고 각각 잔고증명서

여기저기 블로그에서 찾아보면

학생비자 잔고는 보통 3~4천 이상이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학업계획서

학업계획서는 심사관을 어필하기 위한 편지같은 느낌..으로 

학업을 끝내고 한국에 꼭 돌아갈거야라는걸 어필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쓰다보니 한페이지 반이나 작성했는데..

찾아보니 구구절절 난 누구고 내 취미가 뭐고 이런건 안써도 된다길래

최대한 tmi들은 자르고 잘라서 한페이지로 만들었어요;ㅋㅋ

학업기간,

왜 캐나다를 선택했는지,

왜 그 학교와 전공을 선택했는지,

재정문제,

학업 종료 후 계획(한국에 돌아갈거야!)

위주로 작성했어요.

 

 

그리고 번역공증은 따로 안했어요

저 위의 서류들은 모두 영문으로 발급이 가능했음!

 

 

 

타임라인

2020년 12월 27일 비자 신청 서류 제출

⬇️

2020년 12월 30일 바이오메트릭 레터 받음

⬇️

2021년 1월 26일 바이오메트릭 등록

⬇️

2021년 1월 29일 비자 승인

 

바이오메트릭 등록 후 3일만에 승인됐습니다

이 당시에 승인되신분들 보니까 1~3일 정도로 대부분 빠르게 승인됐었음!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다들 무사히 신청하셔서 승인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